■ ‘서비스로서 유통(RaaS)’은 오프라인 유통의 미래상으로 평가
• RaaS의 대표 사례로, 미국의 베타(b8ta)* 창업기업이 존재하며 국내에서도 이를 벤치마킹하는 사례들이 일부 등장
- ’20년 초 발생한 코로나 사태로 최근까지 비대면의 온라인 쇼핑이 대세이나, 소비자들은 다양한 유통 채널(O2O, O4O, 옴니채널 등)과 직접적인 오프라인 상의 쇼핑 경험도 원하고 있어, 코로나 사태 이후 대비한 혁신적인 오프라인 유통 채널에 대한 연구가 필요
* 오프라인의 체험형 매장(플래그십스토어, 쇼룸 등)을 통해 소비자 경험(행동) 데이터를 제조업체(스타트업, 중소벤처기업 등)에 제공하여 제품 개선 등에 활용하도록 하고, 향후 온․오프라인 채널과 연계하여 판매를 유도
■ 국내외 RaaS 사례들의 특징들을 요약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음
• 행복한백화점, 정책매장 등을 운영하는 공적유통채널인 중소기업유통센터 등에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
• RaaS의 ‘고객 데이터 분석형 매장’, ‘D2C 브랜드 제품 확장형 매장’, ‘스타트업·중소벤처기업 연계형 매장’으로의 시범 적용 → 중소기업유통센터의 일부 오프라인 매장을 ‘IT 중소벤처기업과의 협력(협업)’을 통한 RaaS의 스마트 혁신 매장으로 탈바꿈
- 기존의 행복한백화점, 정책매장 등에서 매출이 저조하거나 성과를 보이지 않는 매장을 대상으로, 상기의 RaaS 특징들을 시범적으로 1~2년 간 운영하여 그 성과를 평가하여 운영의 지속성 여부를 판단해 볼 필요(성과 평가 후 지속성 여부는 이하 동일)
- 대표적으로, 미국의 베타(b8ta)와 유사하게 운영하기 위해 소상공인, 중소벤처기업들의 혁신적인 D2C 제품들을 현재와 같이 행복한백화점, 정책매장 등에 진열
• RaaS의 ‘고객 체험 강화형 매장’으로의 시범 적용 →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찾는 ‘재미와 즐거움’이 있는 매장으로 변신
-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운영하는 오프라인 매장이 ‘재미와 즐거움’이 있는 매장으로 변신하여야 하는 이유는 최근 마케팅에서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 EX)’을 중시하고 있는데, 이는 고객이 매장에서 흥미로운 경험 후 매장을 다시 찾거나 (재)구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임
• RaaS의 ‘크라우드 펀딩사와 협업형 매장’으로의 시범 적용 → 크라우드 펀딩 사와 협업을 통한 행복한백화점의 ‘공간 대여 RaaS’ 구상
- 국내 크라우드펀딩사(예: 크라우드넷[CrowdNet], 와디즈, 크라우디 등)와의 협업을 통해 크라우드펀딩사들에게 중소기업유통센터의 대표적인 오프라인 매장인 행복한백화점의 여유 공간을 대여하여,
- 크라우드펀딩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고객 제품들 중 기존 시장에 출시되지 않은 아이디어 제품, 신제품들 중 우수한 제품들을 전시하거나 판매하고, 그 성과를 크라우드펀딩사와의 피드백 등을 통해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할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