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한류가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기회를 제고하고 수출증대에 기여할 가능성이 크나, 중소기업의 한류 해외마케팅 추진과 활용은 여전히 저조한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의 한류 해외마케팅을 장려하기 위한 정부의 종합적인 지원 대책이 없고 지원사업의 수와 규모도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해외진출과 수출에서 중소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애로사항을 고려하지 못해 중소기업이 한류를 활용하여 해외마케팅의 역량을 높이거나 수출증대의 성과를 달성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중소기업의 해외마케팅 역량을 제고하고 수출을 증대하기 위한 지원정책으로서 중소기업의 한류 해외마케팅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 중소기업의 한류 해외마케팅 참여와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 과제와 수단을 발굴하고 한류를 통해 중소기업의 해외진출과 수출증대를 달성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제시하는데 있다.

 

II. 주요 연구내용

 

이 연구는 중소기업의 한류 해외마케팅을 장려하는 데 필요한 사항과 그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체계적으로 제시한다. 중소기업의 해외마케팅 역량 제고 및 수출 증대를 위한 정부의 한류 해외마케팅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중소기업의 해외진출과 수출증대에 초점을 둔 한류 해외마케팅 성공사례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정부의 체계적 지원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중소기업의 해외마케팅 역량 제고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수출구조를 개선하는 정책적 효과를 얻고자 한다.

이 보고서는 총 6개의 장으로 구성된다. 1장 서론에 이어 제2장에서는 중소기업 해외진출과 한류의 연관성을 고찰하고, 3장에서는 중소기업 한류 해외마케팅 지원사업의 현황과 성과를 분석한다. 4장에서는 한류 해외마케팅의 활용실태와 정책수요를 파악하기 위해 온라인 조사를 실시한다. 5장에서는 성공사례를 조사하여 지원정책 수립 시 고려사항을 도출하고, 마지막으로 제6장에서는 정부가 지원해야 할 정책의 방향과 주요 추진과제를 제시한다.

 

III. 정책적 시사점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제고라는 정책목표에 입각하여 중소기업의 한류 해외마케팅 활성화 방안을 종합적으로 제시했다. 정부가 중소기업이 한류 해외마케팅을 통해 수출성과를 얻도록 하려면, 그 활용기반을 조성하고 한류와 제조 간 연계를 강화해야 하며 한류마케팅 관련 지원을 대상과 방식에 따라 다각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나아가 정부는 이러한 종합지원 대책을 통해 한류 해외마케팅의 성공사례를 발굴확산시켜 중소기업이 한류마케팅을 경험하고 활용하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그림 1> 중소기업 한류 해외마케팅 지원전략




     <그림 2> 중소기업 한류 해외마케팅 지원정책의 목표와 과제


 

 

 

 

한류마케팅 종합특화 지원으로 중소기업 수출경쟁력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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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마케팅 지원 플랫폼을 다각화하고 중소기업의 접근성을 확대

한류콘텐츠-제조 융합의 한류상품 개발 및 브랜드화 촉진

한류마케팅 활용기반 구축으로 중소기업의 참여 및 수출성과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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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 전략

 

9대 추진과제

 

 

 

 

 

1

한류마케팅 지원방식 다각화

 

글로벌 한류행사 연계 수출 확대

한류마케팅 초보기업 집중 지원

한류콘텐츠-상품 채널 간 연계 고도화

 

 

2

한류(콘텐츠)-제조

강화

 

한류콘텐츠 활용 마케팅 역량 강화

한류연계 제품 개발 및 상품화 지원

브랜드 K’ 육성과 한류마케팅 활용 제고

 

 

 

3

한류마케팅 활용기반 조성

 

한류마케팅 펀드 조성 및 자금지원 확대

한류마케팅 정보 제공 및 인식 제고

범부처 협업지원체계 강화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구책임 : 최세경 연구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