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코로나194차 산업혁명 시대 전개가 촉진되면서 수출 분야에서도 디지털 전환에 대비한 디지털 혁신이 중요해짐

마케팅유통이 중요했던 과거와 달리, 급변하는 글로벌 소비자의 취향, AR/VR, 3D 프린팅 등 첨단기술이 접목된 비대면 거래 등에 대한 대응이 관건

따라서 수출 분야의 디지털 혁신은 마케팅유통 단계(협의의 개념)를 넘어 생산 가치사슬 전 단계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이 도입활용되는 것(광의의 개념)을 의미

 

디지털 혁신에는 4차 산업혁명 기술 관련 인프라 구축의 선결과 함께 비용인력 면에서 많은 노력과 자원 동원이 필요한바, 여력이 부족한 수출 중소기업에 대해 정책지원이 요구됨

 

이에 본 연구는 수출 중소기업의 디지털 혁신 현황과 성과를 점검하고, 디지털 수출혁신 촉진을 위한 정책과제를 제시함

 

2) 연구 내용 및 방법론


본 연구는 크게 4개의 장으로 구성

 

디지털 혁신과 중소기업

디지털 혁신의 중요성과 국내 중소기업의 디지털 혁신 수준에 관한 국내외 문헌을 분석

 

국내외 디지털 혁신 동향

국제기구, EU, 미국, 중국 및 국내의 디지털 혁신 관련 정책 동향과 사례를 분석

 

국내 수출제조 중소기업의 디지털 혁신 현황과 성과

수출 중소기업의 디지털 혁신 현황 및 성과에 관해 설문조사

수출제조 중소기업의 디지털 혁신 성과(수출집약도 및 수출다양도)에 관해 실증 분석

 

디지털 수출혁신 촉진을 위한 정책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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