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 최근 제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우리경제에 디지털 및 스마트 기술이 빠르게 적용되고 있음
• 비대면 경제가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상공인들의 비즈니스 환경도 급격한 변화를 요구받고 있음
•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거래 가속화는 다수의 전통 소상공인 영업방식에 치명적인 타격(damage)을 줄 전망, 정책을 통한 신속한 디지털 전환유도 필요
■ 소상공인 디지털/스마트화의 개념 : ‘디지털 및 스마트 기술 혁신’, ‘영업활동’, ‘편의성, 효율성, 생산성’의 개념을 포함
• 개념 : 소상공인이 디지털/스마트 기술을 활용하여 공급자 및 고객과의 거래활동과 생산 및 운영 등 기업 내부 활동에서 편의성, 효율성, 생산성 등을 높이는 환경의 구축과정
• 적용 : 소상공인 디지털/스마트화는 영업활동(공급자/고객과의 거래, 내부 생산 및 운영 등)을 디지털화․지능화․연결화 유형에 적용 가능
■ 필요성에도 불구, 소상공인 디지털화는 아직 기대보다 매우 낮은 수준
• 소상공인은 디지털화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필요성 또한 크게 느끼지 못하고 있는 상황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 소상공인은 매우 적고(15.4%), 그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소상공인은 29.7%에 불과
• 디지털 기술 수용성이 낮아 본격적인 전환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그 준비도 부족한 상황
-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기술에 대한 수용성은 보통 이하 수준으로, 특히 부동산업, 수리․기타서비스업 등의 업종과 50~60대 등 고연령층에서 낮게 나타남
-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자금, 인력 등이 부족하며, 특히 제조업, 부동산업 등의 업종과 20~30대의 젊은층에서 자금에 대한 준비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남
• 급격한 영업환경 변화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에도 불구, 디지털 전환에 대한 정부의 지원 필요성도 크게 느끼지 못함
- 디지털 전환에 대한 정부지원 필요성을 높게 느끼는 소상공인은 20.5%에 불과
■ 소상공인 디지털화 수준에 따른 단계별 추진전략 제안
• 디지털화 수준에 따라 소상공인을 크게 3가지 타입으로 구분 가능
- 디지털 전환 인식이 부족하여 전통방식을 고수하고 있는 소상공인(약 70%)
- 디지털 전환 인식은 있으나 아직 디지털화 수준이 부족한 소상공인(약 25%)
- 현재 디지털 전환이 이루어졌거나 스스로 디지털화가 가능한 소상공인(약 5%)
• (Step 1) Digitization : 아날로그의 디지털화
- 정책방향 : 디지털 전환 필요성 인식, 디지털 시대에 적응할 수 있도록 준비
- 지원사업 : 디지털 전환을 위한 맞춤형 교육 및 컨설팅, 온라인 플랫폼 활용, 아날로그 정보의 디지털 콘텐츠 전환, 점포경영 SW 보급, 소상공인 인식제고, 홍보를 통한 對고객 인식제고 등
• (Step 2) Digitalization : 디지털데이터 정보의 효과적 활용
- 정책방향 : 디지털 기술의 도입 촉진 및 활용능력 고도화, 급변하는 디지털 기술환경의 적응력 제고
- 지원사업 : 디지털 결제환경 조성, 스마트공방 표준모델, 상권단위 온라인 판매/배송 체계 구축, 라이브커머스 활용촉진, 디지털 튜터링(tutoring), 상권 내 디지털 청년창업 및 협업 지원 등
• (Step 3) Digital Transformation : 디지털 기반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
- 정책방향 : 스스로 혁신 가능한 소상공인 발굴, 디지털/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영업방식으로 진화 촉진
- 지원사업 : 스마트기술 도입 지원, 디지털 특화거리, 디지털 전환 지원자금, 업종특화 스마트기기 개발․보급, AR/VR 기술활용 D-Space 조성 등
•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정책 인프라 구축도 필요
- 디지털 전환 지원을 통해 수집되는 데이터를 저장, 가공, 분석, 활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 구축 및 관리
- 아직 디지털 기술 수용성이 낮은 소상공인 디지털/스마트화 전환 기간․비용을 단축시킬 수 있도록 조직화․협업화 활용촉진
- 급속한 디지털 전환 영업환경 변화로 발생될 수 있는 소상공인 불공정 문제에 대한 보호장치 마련
- 소진기금 내 막대한 지출이 예상되는 디지털/스마트화 지원에 필요한 재원의 마련, 지자체의 참여유도 및 역할 부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