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정부에서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을 통해 전통시장의 시설 및 경영 측면에서 전통시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나, 구조적으로 경쟁력이 취약한 전통시장의 특성과 4차 산업혁명 및 디지털 전환에 따라 근본적으로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통시장 비대면 거래 현황 및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전통시장의 비대면 거래(온라인) 진출방안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전통시장의 비대면 거래 진출 지원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II. 주요 연구내용
본 연구는 국내・외 유통환경의 변화, 전통시장 연구동향 및 관련 정책 분석, 전통시장 비대면 거래 현황 및 국내・외 전통시장 비대면 거래 사례를 분석하고, 이러한 맥락에서 전통시장의 비대면 거래(온라인) 진출의 필요성과 전통시장에 적합한 지원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보고서는 총 7장으로 구성된다. 서론인 제 1장에 이어, 제2장에서는 국내외 유통환경의 변화를 살펴보고, 온라인 거래 확산 배경에 대해서 분석한다. 제3장에서는 전통시장 연구동향 및 국내 주요 정책 및 지원 사업을 검토한 후 전통시장의 비대면 거래 지원 방법의 적절성을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한다. 제4장에서는 전통시장 현황 및 비대면 거래 현황 및 사례를 살펴보고, 제5장에서는 상인과 소비자 대상으로 정성 및 정량조사를 실시하여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현실성 높은 정책 방향을 연결하고자 한다. 제 6장에서는 전문가 자문을 바탕으로 전통시장의 비대면 거래 정책 지원방안을 제시한다. 제 7장은 본 연구의 결론으로 연구를 정리하며 시사점과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서술한다.
III. 정책적 시사점
본 연구는 전통시장의 디지털 기반 비대면 경제에 대한 선제적 대응의 필요성에 공감하여 전통시장 비대면 거래 현황 및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비대면 거래 진출 지원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전통시장의 비대면 거래 도입을 위해서는 단계적 플랫폼 지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조사 결과 전통시장의 온라인 거래를 위한 인프라 구축이 부족한 상황이며 전통시장은 상권 크기, 외부 형태, 개설 주기, 소재지 별로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전통시장 비대면 거래의 필요성에 대한 상인들의 인식이 부족한 상황’(60.0%)으로 이는 온라인 거래를 도입하는 데에 애로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를 종합해 볼 때 전통시장의 비대면 거래 활성화 뿐만 아니라 시장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비대면 거래 플랫폼 도입 시 단계적인 접근이 필수적이라고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거래 도입을 위한 플랫폼 지원을 ①기반조성 단계, ②영역별 확충단계, ③고도화 단계로 구분하여 지원정책 방향을 제시한다.
둘째, 전통시장을 찾는 고객의 특성별 지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전통시장을 찾는 고객의 유형별로 구분한다면 해당 시장을 찾는 고객을 파악할 수 있고, 그에 따라 적절한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도 있으며, 그 시장이 고객의 니즈에 제대로 대응을 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고객 유형별 전통시장을 분류한 후 고객니즈 기반 전통시장 비대면 거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다.
고객니즈 기반 전통시장 비대면 거래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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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유형 |
고정고객 |
창출고객 |
고객 주요 니즈 |
고객 유인 전략 |
상권유형 |
고객방문거리 |
근거리 |
원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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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린상권 |
골목시장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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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료품(찬거리) 구입 |
일일 찬거리 |
지역상권 |
중소도시시장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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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스톱쇼핑 |
상품의 다양성 |
광역상권 |
특화상품시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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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치(가격대비 품질)쇼핑 |
상품의 깊이 |
전국상권 |
국제시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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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쇼핑과 관광 |
가치상품 |
한편 본 연구에서는 전통시장이 주도적으로 비대면 거래를 도입하고 활용하는 데 있어서 운영의 중심을 이끄는 운영주체로 ‘사업자 협동조합’의 형태를 제안한다. 사업자 협동조합은 조합원들이 이미 사업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협동조합 자체가 단일 사업체가 아닌 사업연합의 성격을 띠고 있다.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협동조합 형태로의 운영주체의 전환은 상인들 간의 상호협력을 증진하고 신뢰를 형성하여, 비대면 거래 시스템 구축이나 공동 배송 등을 보다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특히 ‘사업자 협동조합’은 규모의 이점을 가져다주어 경영컨설팅, 사업기획, 디자인 등의 새로운 지식서비스의 도입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기존의 전통시장이 가지고 있던 취약점과 위협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