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내용]


1. 서론

연구의 필요성

최근 우리 경제가 저성장의 위험에 처하면서 신성장 동력으로서 서비스산업을 육성해야하는 필요성이 대두

- 정부는 외환위기 이후 경제성장 둔화가 서비스산업의 저성장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고, 서비스 중심의 경제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서비스경제 발전전략을 수립발표

세계 주요국 역시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서비스 중심의 경제성장을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를 강구

- OECD는 고부가가치 서비스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지식기반자본(KBC)의 투자 및 이를 통한 혁신을 강조

- EU는 고기술제조업과 지식집약서비스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식하고, 이 분야에서 중소기업의 경쟁력이 갖는 중요성에 주목

국내 서비스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중소기업 정책의 역할과 방향을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서비스를 통한 중소기업의 혁신 및 경쟁력 제고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시급

연구의 목적

지식기반자본, ICT 융합, 제조업의 서비스화 등 서비스의 고부가가치화

를 촉진하는 신경제 패러다임에서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서비스 중심의 중소기업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중소중견 서비스기업의 육성과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중단기 전략을 수립하며, 이를 위한 실효성 높은 정책과제를 발굴


2. 서비스산업 육성과 중소기업 지원의 중요성

서비스산업의 특성

상품으로서 서비스는 무형재화로서 인적 부가가치의 제공을 포함하며, 생산 시점에 소비되므로 재고가 불가능하고, 다수에 의해 소비가 가능

서비스산업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성을 보유

-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클 뿐만 아니라 지식과 혁신으로 기능하기 때문에 관련산업 파급효과가 큰 고부가가치 산업

- 서비스의 제공과 접근에 대한 비용이 낮아 시장 진입장벽이 거의 없어 시장에서 기업간 경쟁이 높은 산업

- 시설 및 장비에 투입되는 비용이 적고 풍부한 노동력에 의존하여 상품이 생산되는 노동집약적 산업

서비스산업의 중요성과 육성 필요성

세계 경제구조에서 서비스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꾸준히 상승

- OECD 회원국의 부가가치에서 서비스업의 비중은 ’0558.1%에서 ’1059.4%로 상승

- OECD 국가의 총 수출규모가 ’062.2조 달러에서 ’143.5조 달러로 연평균 6%씩 증가, ’14년 기준으로 제품 수출규모를 상회

- 서비스산업은 그 자체로 많은 일자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제조업의 서비스화같은 방식에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

생산성 향상의 핵심요소가 자본, 시설, 노동력에서 기술, 지식, 혁신으로 이동하면서 서비스가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동력으로 부상

- 총요소생산성(MFP) 향상은 지식기반자본의 구축 정도와 밀접한 긍정적 영향관계가 있으며, 사업지식서비스의 경쟁력이 제조업 등 전산업의 경쟁력을 좌우

- EU와 미국의 사례를 보면, 기업의 지식기반자본 투자가 설비 및 R&D 투자보다 노동생산성을 평균 20%에서 34%까지 향상

- 한국은 총 부가가치에서 물리적 투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약 21%OECD 국가 중 가장 높으나, 지식기반자본 투자는 약 7%로 하위 수준

ICT 발전, 그리고 제조업 등 타산업과의 융합이 서비스가 타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더욱 극대화

- ICT 발전은 제조업의 서비스화, 서비스-제조업 융합 등을 촉진시켜 신 시장을 창출하고, 기업에게 새로운 가치와 경쟁력을 제공

- 서비스-제조업 융합은 아이디어와 기술력 기반의 중소벤처 기업에게 빠른 시장 진입의 기회와 글로벌 시장 진출의 가능성을 제공

제조업의 서비스화와 중소기업

제조업의 서비스화는 제품에 서비스를 부가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프로세스제품의 서비스화’, ‘서비스의 제품화’, ‘제품-서비스 융합등의 형태로 구현

- 제조업의 서비스화는 제조기업이 비제조업적 경쟁을 추구하기 위해 서비스를 자사의 비즈니스 및 가치사슬에 접목시키는 다양한 전략

제조업의 서비스화는 조직 차원의 대응이 필요하고 다양한 지식과 노하우를 외부로부터 충원해야 하는 만큼, 중소기업에게 다양한 형태의 기회와 위협으로 작용

- 중소 서비스기업의 경우, 지식서비스, 사업서비스 등에 대한 아웃소싱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발생

- 중소 제조기업은 비제조적 경쟁 압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제조업 서비스화를 추진해야 하거나, 이와 관련된 위탁 거래 기업의 요구에 부응해야 하는 추가적인 비용 부담이 발생

서비스산업 육성과 중소기업 이슈

서비스산업 육성은 유망서비스업종과 고부가가치 서비스업종을 육성함으로써 생계형 자영업종 위주의 국내 서비스 산업구조를 개편 가능

- 과밀경쟁 상태인 음식숙박업, 소매업, 운수업 분야로의 진입을 억제하고 유망서비스업종 중심으로 창업 및 취업을 유도

서비스산업 육성은 제조업의 서비스화, 서비스-제조업 융합 등과 같은 서비스 경제화를 촉진하여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 판로 다각화 등에 기여

- 중소기업간 생산성 격차가 증가하고 신흥국의 제조업 성장으로 가격기반 경쟁의 이점이 사라진 국내 중소 제조기업으로 하여금 서비스를 통한 혁신의 기회를 제공

- 대기업 및 중견기업과의 수위탁 거래에 의존하고 있는 B2B 중소 제조기업에게 제조업의 서비스화를 통한 신 비즈니스모델 발굴을 유도

서비스산업 육성은 ICT 기반 벤처창업기업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업 초기부터 소비자 대상의 제조업 서비스를 추진하여 빠른 시장 진입과 글로벌 진출 가능성을 높여줄 수 있음


3. 국내 중소 서비스산업의 현황과 구조

. 중소 서비스산업 현황

중소 서비스산업과 중소 제조업의 비교

서비스산업에서 중소기업의 경제적 비중은 제조업에 비해 높은 수준으로 나타남

서비스산업에서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전체 매출액과 종사자수의 비중이 제조업에서의 비중을 상회

- ’14년 기준으로 서비스업에서 중소기업의 비중은 종사자수가 87.8%, 매출액이 63.2%

- ’14년 기준으로 제조업내 중소기업의 비중은 종사자수가 81.4%, 매출액이 28.4%

매출액 증가율에서 제조업(0.23%)이 성장 둔화세를 보이는 반면, 서비스업은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4.02%)을 중심으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남

- 고부가가치 전문·과학·기술서비스인 경우 중소기업이 전체보다 최근 4년 연평균 성장률을 상회

<서비스업과 제조업의 매출액 및 매출액증가율 비교>

구분

전체 매출액()

중소규모1)

매출액()

중소기업

비중(%)

최근 4CAGR(%)

전체

중기

제조업2)

1,726.0

489.9

28.38

0.65

0.23

전 서비스업

1,618.3

1,023.2

63.23

1.88

1.54


서비스업조사(8개 업종)

401.8

262.9

65.44

4.82

4.90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

60.7

42.6

70.18

3.68

4.02


도소매업

920.2

592.6

64.40

0.51

-0.14


숙박 및 음식점업

95.5

90.0

94.24

4.54

4.39


운수업

140.2

35.2

25.11

0.98

-1.10

1) 중소규모 서비스 기업은 매출액 300억원 미만 기업, 제조업은 ‘14년 중소기업범위 기준

2) 제조업은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기업경영분석)의 매출액 자료

자료: 통계청 서비스업조사. 도소매업조사, 운수업조사,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조사(‘14년 기준)


중소 서비스산업의 세부 업종별 현황

세부 업종별 사업체수와 종사자수에서 중소기업의 비중이 가장 높은 업종은 협회 및 단체, 수리 및 기타 개인서비스(99.9%, 99.24%)’

- ‘숙박 및 음식점엄(99.99%, 98.85%)’, ‘도소매업(99.99%, 97.92%)’이 그 다음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생계형 서비스업종이 더 과밀한 경쟁구조

중소기업 사업체수의 연평균 증가율이 가장 높은 업종은 출판, 영상, 방송통신 및 정보서스업(13.64%)이며, 종소기업 종사자수의 연평균 증가율은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8.09%)‘이 가장 높음

- 전체 연평균 증가율과 중소기업의 연평균 증가율은 거의 유사하나, 두 업종 모두 중소기업 증가율이 전체 증가율을 약간 상회

세부 업종별로 매출액 규모에서 중소기업 비중이 가장 높은 업종 역시 사업체수와 종사자수의 비중이 높은 협회 및 단체, 수리 및 기타 개인서비스(95.73%)’

- 그 다음으로 숙박 및 음식점업(94.17%)’, ‘교육서비스업(92.18%)’의 순

중소기업 매출액의 연평균 증가율이 가장 높은 업종은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8.66%)’이며, ‘출판, 영상, 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7.54%)’, ‘하수폐기물 처리, 원료재생 및 환경보건업(6.39%)이 그 다음

- 소상인 중심의 운수업도매 및 소매업은 최근 4년 연평균 성장률이 각각 1.10%0.14%로 감소하고 있어, 전통서비스업종의 시장규모가 계속 감소하는 상황

. 중소 서비스산업 경쟁력 분석

경쟁력 분석 방법

중소 서비스산업 중에서 고용 증가와 매출 성장의 효과가 높은 업종이 무엇인가를 파악하기 위해 사분면 포트폴리오 분석을 실시

- 세부 업종별로 종사자수 증가율과 매출액 증가율, 그리고 종사자수 증가율과 부가가치액 증가율을 사분면 포트폴리오를 통해 비교

<서비스업 조사>의 종사자수와 매출액, 그리고 한국은행 자료를 토대로 중소기업연구원이 생산하는 업종별 중소기업 부가가치액자료를 활용

- 한국표준산업분류체계 상 대분류 기준으로 비교 분석

- 단 종사자수 증가율과 부가가치액 증가율 비교 분석의 경우, 부가가치액에 대한 정보가 없는 일부 서비스 업종은 제외하고 실시

종사자수, 매출액, 그리고 부가가치액 증가율

전체와 중소기업에 대한 구분 없이 종사자수 증가율과 매출증가율이 모두 높은 업종은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사업시설관리 및 사업지원서비스업

- 전통서비스업 중에서는 숙박 및 음식점업이 종사자수 증가율과 매출액 증가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업종, 부가가치액 증가율도 평균 수준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사업시설관리 및 사업지원서비스업은 전체의 부가가치액 증가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의 부가가치액 증가율이 전체 증가율을 상회

- ‘출판, 영상, 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은 종사자수 및 매출액 증가율은 상당히 높으나, 부가가치액 증가율은 낮은 수준

- ‘숙박 및 음식점업예술, 스포츠 및 여가 관련 서비스업은 중소기업 부가가치액 증가율이 전체 증가율보다 하회

<업종별 종사자수, 매출액 그리고 부가가치액 증가율 비교(’11~’14)>

업종

종사자수

매출액

부가가치

전체

중소

기업

전체

중소

기업

전체

중소기업

도매 및 소매업(G)

3.96

4.07

0.51

-0.14

3.54

1.60

숙박 및 음식점업(I)

4.19

4.18

4.54

4.39

2.38

2.65

운수업(H)

1.76

2.63

0.98

-1.10

3.88

2.22

출판, 영상, 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J)

3.67

4.37

5.27

7.54

1.30

-0.24

부동산업 및 임대업(L)

3.26

3.39

1.84

0.48

4.98

3.55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M)

4.89

4.57

3.68

4.02

4.11

5.33

사업시설관리 및 사업지원서비스업(N)

6.85

5.84

6.03

4.02

하수폐기물 처리, 원료재생 및 환경복원업(E)

5.34

5.24

0.98

6.39

-

-

교육서비스업(P)

1.79

1.26

1.73

0.81

0.60

0.62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Q)

8.16

8.54

8.50

8.66

-

-

예술, 스포츠 및 여가 관련 서비스업(R)

3.13

2.93

4.41

4.77

2.01

2.35

협회 및 단체, 수리

및 기타 개인 서비스업(S)

2.71

2.60

3.79

3.58

-

-

1) 중소기업은 종사자 300인 미만이며, 매출액 300억 미만을 의미

2) 전문사업서비스업은 전문,과학및기술서비스업(M)’사업시설관리및사업지원서비스업(N)’을 합산한 것임

자료: 통계청, 전국사업체조사, 서비스업조사, 한국은행 등의 자료에서 가공


사분면 포트폴리오 분석

중소 서비스산업 중에서 평균보다 고용 창출과 시장 성장의 효과가 있는 업종은 보건 및 사회복지서비스업’, ‘출판, 영상, 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 ‘하수폐기물처리, 원료재생 및 환경 복원업

- ‘출판, 영상, 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은 전체보다 중소기업에서 더 높은 지표를 보였으며, ‘사업 시설관리 및 사업지원 서비스업은 전체에서 높은 성과의 지표를 보였으나 중소기업의 경우는 그 성과가 약간 감소

교육서비스업’, ‘도매 및 소매업’, ‘부동산업 및 임대업’, ‘운수업등은 고용 창출과 시장 성장의 효과가 평균보다 모두 하회하고 있으며, 전체보다 중소기업에서 성과 지표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남

- 생계형 자영업 위주의 전통서비스업종에서 중소기업의 성과 지표가 더 낮은 것을 사분면 포트폴리오 분석으로 확인


<중소 서비스산업의 종사자수 증가율과 매출액증가율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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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 서비스산업의 종사자수 증가율과 매출액증가율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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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 창출과 부가가치 증가의 관계에서도 전문, 과학 및 기술서비스업사업시설 관리 및 사업지원 서비스업이 가장 높아, 중소 서비스산업에서도 고부가가치 서비스업종임을 확인

- ‘출판, 영상, 방송통신 및 정보서비스업은 시장 성장의 측면에서 높은 지표가 나타났으나, 부가가치 창출의 측면에서 중소기업의 역할은 오히려 하락

. 중소 제조기업의 제조 서비스화 실태

국내 제조업의 제조 서비스화 수준

한국의 제조기업 중 서비스화 기업의 비중은 17.8%로 미국의 1/3 수준이며, 전체 조사 국가의 평균(30.1%)에 비해 절반에 못 미침

- 중국 제조업의 서비스화 기업의 비중이 ’081.0%에서 ’1119.3%로 급증하여 한국을 오히려 상회


<제조 서비스화 기업 비중의 국가비교>

                                                                                             (단위 : %)

구분

한국

미국

독일

영국

중국

전체

2008

-

58.6

29.4

25.4

1.0

32.3

2011

17.8

55.1

28.0

32.0

19.3

30.1

자료 : 한국은 장병렬(2011), 나머지 국가는 Neely et al. (2008; 2011)


한국은 제조업내 서비스 중간투입률이 ’11년 기준으로 19.7%OECD 주요국 대비 매우 저조

- 특히 한국은 제조업내 서비스 중간투입률이 계속 감소하는 추세로서 서비스를 통한 제조업의 혁신 또는 고부가가치화가 지연되는 상황

- 반면 최근 제조업이 급성장하여 한국과 해외 시장을 놓고 경쟁하고 있는 중국의 제조업내 서비스 중간투입률은 계속 상승 추세


<제조업내 서비스 중간투입률 국가비교>

                                                                                                                                    (단위 : %)

국가

’95

’00

’05

’08

’09

’10

’11

한국

26.2

24.4

23.0

20.9

21.8

21.2

19.7

영국

41.4

49.9

51.1

53.4

53.5

54.1

55.0

미국

35.4

39.4

40.0

38.1

41.2

40.0

37.6

독일

43.9

45.7

45.6

44.4

47.2

44.1

42.9

일본

35.9

36.3

34.0

32.8

35.4

33.7

34.2

중국

16.7

22.0

17.9

17.4

18.2

18.2

18.3

자료: OECD (2015), 관계부처합동 (2016)에서 재인용.


국내 중소 제조기업의 제조 서비스화 실태

국내 소매(B2C) 중소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제조업의 서비스화수준에 대해 조사한 결과, 그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매우 부족

- 제조업의 서비스화에 대한 인식에 관한 질문에서 제조업의 서비스화에 대한 인식 부족 및 대응 부재의 중소 제조기업이 전체의 81.1%

- 제조업의 서비스화를 경영 및 사업 상에 실제 적용한 중소 제조기업은 1.4%에 불과한 실정


<제조업 서비스화 인식수준>

                                                                                                                                                                                      (단위 : %)

전혀 모름

들어는 봤으나 잘 모름

중요성은 인식, 적용방법 모름

인식하고 적용 고려중

34.8

24.6

21.7

18.9


제조업의 서비스화에 매우 중요한 지식기반자본의 최근 3년 투자 여부를 보면, 전반적으로 20% 미만의 기업만 투자 경험을 보유할 정도로 저조한 것으로 조사

- 혁신자본 분야에 대한 투자만 최근 3년 동안 있다고 응답한 중소 제조기업이 23.2%이고 나머지 분야는 10% 전후


<지식기반자본 투자 여부(최근 3)>

(단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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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 중소 제조기업은 제조업의 서비스화에 대한 정책수요로 시장정보 제공(27.5%)’기업 간 연계 및 매칭(8.7%)’을 주로 희망

- ‘제조업의 서비스화관련 시장 동향과 수요를 파악하기를 원하고 있으며, 서비스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수 있도록 서비스 기업과의 연계와 매칭이 시급하다고 유추할 수 있음


4. 국내 서비스기업 지원실적 및 평가

중소기업 지원시책에서 서비스 중소기업의 수혜 실적

그간의 중소기업 지원사업에서 서비스업종의 수혜율이 전반적으로 부족하고, 특히 고부가치화, 경쟁력 강화 관련 지원이 매우 저조

- 중소기업 지원사업 중에서 경영, 창업, 금융 분야는 서비스업종 수혜비중이 50% 이상

- 반면 고부가가치화, 경쟁력 강화에 중요한 기술, 수출, 인력 등 분야에서 서비스업종의 수혜비중 30% 미만으로 저조

경영금융관련 지원사업에서 서비스업종 중소기업의 수혜율이 높은 이유는 소상공인 대상 경영개선 지원 및 정책자금 융자의 비율이 높기 때문


<서비스업종 지원사업 수혜비중(3년 평균)>

(단위 : %)

구분

경영

금융

기술

내수

수출

인력

창업

사업체

61.62

78.19

24.39

32.63

22.39

28.80

50.50

지원금

16.56

46.10

24.87

20.51

14.91

39.70

50.56

1) 수혜 비중은 KSIC 매칭에 따라 업종 구분이 가능한 지원기업 수를 모집단으로 도출자료: 중소기업지원통합관리시스템 이력정보


서비스업종별 중소기업의 지원시책 수혜 실적

중소기업 지원시책에서 수혜를 받은 주요 서비스업종은 대체로 소상공인 관련 업종이며, 특히 도매 및 상품중개업이 절반 이상을 차지

- 최근 3년 가장 많은 지원을 받은 13순위 서비스업종은 도매 및 상품중개업(60.1%)’, ‘소매업: 자동차 제외(8.5%)’, ‘음식점 및 주점업(8.2%)’

반면, 국내외에서 고부가가치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국내 중소 서비스산업 경쟁력 분석에서 높은 성과 지표를 나타내고 있는 지식서비스업종에 대한 지원비중은 매우 저조

중소 서비스기업 지원시책의 현황과 문제

중소 서비스기업의 지원사업 참여율 저조는 그간의 제조업 중심의 지원체계, 그리고 서비스기업 대상 정책홍보 부족에서 기인

- 지원사업 참여 조건에 유망서비스업종을 허용하고 있으나, 서비스업 특성에 맞는 평가시스템 구축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

- 공공구매, 내수 및 수출 판로 지원 시책의 경우, ‘제품판매에 초점을 두고 있어 서비스기업의 특성을 고려한 사업 및 제도 개선 필요

ICT 융합, 콘텐츠, 지식서비스 분야에 대한 창업인프라 구축 확대, 유망 벤처투자 지원 등으로 서비스산업 분야의 벤처창업 촉진에 기여

- 특히, 모태펀드 투자조합의 업종별 기업투자를 살펴보면, 정보통신 27.5%, 문화콘텐츠 20.9% , 제조업 16.3% 순으로 유망서비스업종의 벤처투자가 활성화

- 다만, 서비스-제조업 융합을 촉진하는 벤처창업 지원은 아직 미흡하고, 유망서비스 관련 벤처창업 성공모델은 여전히 저조

소상공인 자금의 확대 등으로 정책자금 지원시책에서 중소 서비스기업의 수혜율은 높은 편이나, 제조업 위주의 평가모형 체계로 인하여 유망서비스업종의 정책자금 접근은 상대적으로 불리

기술개발 지원 시책에서 서비스 혁신 및 R&D에 대한 예산이 부족하고, 서비스업종의 특성을 고려한 평가모형 및 평가 전문가풀이 미흡한 상황

- 중소기업 R&D 과제는 제품 사용화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서비스R&D에 해당하는 기업서비스연구개발 예산은 전체 R&D 지원예산의 약 1%에 불과


5. 해외 사례조사

서비스산업 육성 및 제조업의 서비스화 정책 사례

해외 주요국은 지식서비스 또는 지식집약사업서비스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산업 육성에 주력

- EU는 고기술제조업과 지식집약사업서비스 육성에 있어서 중소기업의 기여도에 주목하고 중소기업 주도의 서비스산업 육성을 강조

- 독일은 1996년부터 2011년까지 혁신적 서비스서비스로 혁신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서비스 R&D를 지원

- 일본은 서비스산업 육성에 초점을 둔 신성장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서비스연구센터 설치 등과 같은 서비스 R&D 인프라 구축을 강조

해외 주요국은 제조업의 육성 및 미래 전략산업 육성 정책에서 서비스의 가치를 확산하기 위한 방안을 주로 강구

- EU는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는 핵심요소로 제조업의 서비스화 또는 제조-서비스 융합을 적극 지원

- 영국은 제조업의 미래를 위한 국가전략에서 제조업의 서비스화를 새로운 수익원 창출의 핵심 정책 대상으로 주목

- 독일은 산업 4.0 전략에서 제조업과 ICT 산업의 수직, 수평 결합을 촉진하고, 서비스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로 제조업 발전을 도모

특히 독일은 중소·중견 기업의 제조 서비스화를 촉진할 수 있도록 IT 투자 관련 정책자금, 컨설팅, 서비스 R&D 등을 다각적으로 지원

제조업의 서비스화 기업사례

제조업의 서비스화에 대한 사례분석 결과, 아직까지 제품 판매 후 서비스가 대부분을 차지

- GE, 지멘스, 파나소닉 등과 같은 대기업이 주도하는 제조업의 서비스화는 대체로 제품 판매 후 서비스 형태

- 고객만족을 제고할 목적으로 제조업의 서비스화가 추진되고, 이후 유지보수 및 관리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발전하는 특성 보유

반면, 벤처와 중소기업은 상대적으로 제품 서비스를 통해 시장에 진출하는 경향을 나타냄

- 특히 벤처 및 창업기업은 시장진입 단계부터 제품과 서비스모델을 결합시킨 아이디어로 창업하는 형태가 증가

- ICT 발전이 아이디어 단계부터 제품 서비스화 또는 제조-서비스 융합을 가능하도록 해주고 있기 때문에 ICT 기반 창업은 제품 서비스화의 특성을 보유


6. 중소·중견 서비스기업 육성 전략

연구결과의 요약 및 전략방향 도출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전략적 시사점을 정리하고 다음과 같이 전략방향을 도출

<연구결과 요약 및 전략적 방향 도출>

연구결과 요약

전략적 방향

° 전통서비스업의 시장성장 및 고용창출 효과 저조

° 정보지식서비스, 사업서비스, 전문과학기술서비스 등의 중소 서비스업 경쟁력 높음

° 전통서비스업의 과밀 경쟁구조
해소

° 고부가가치 중소 서비스산업
집중 육성

(지식서비스업, 유망서비스업)

° 중소 제조기업은 제조업의 서비스화 인식 부족

° 컴퓨터기반정보, 혁신자산 등

지식기반자본 투자 저조

° 중소 제조기업의 서비스화 대응 지원 및 인식 제고

° 지식기반자본 투자 여건 조성 및 서비스 R&D 지원

° 중소 서비스기업의 기술, 수출, 내수 지원은 미흡

° 전통서비스업종, 소상인 중심의 나눠주기 지원

° 제조업 중심의 지원체계

° 고부가가치 창출요소 중심의 지원 강화(R&D, 수출, 마케팅)

° 고부가가치 서비스업종 지원 확대 및 수요 발굴

° 서비스를 통한 제조 혁신 유도

(제조-서비스 융합의 신 비즈니스 모델 발굴)

° 연구협력네트워크, 컨설팅 등 지원

° 대기업은 제품 판매 후 서비스, 벤처기업이 제품 서비스화 선도

° 제조-서비스 융합 촉진 및
신 비즈니스모델 발굴 지원

° 서비스화 컨설팅 강화 및 지식전수네트워크 구축

° 신산업, ICT 융합 분야
벤처 발굴 및 지원 확대

정책목표 및 육성체계

(정책목표) 서비스의 가치를 중소기업 전반에 확산시켜 중소중견 서비스기업의 육성과 새로운 시장 창출을 동시에 견인

- 중소 서비스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고부가치화에 꼭 필요한 서비스R&D와 판로마케팅 지원에 집중

- 신서비스고기술 분야 벤처창업을 촉진하여 제조업의 서비스화, 제조-서비스 융합, 신서비스 시장 창출 등의 지원효과를 집중 유발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내용문의 : 최세경 연구위원 (02-707-9833, skchoi@kosb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