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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중소기업정책동향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소비자·중소기업의 대응 실태와 과제 (2022년 11호) 연구에 대한 세부정보
제목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소비자·중소기업의 대응 실태와 과제 (2022년 11호)
저자 중소벤처기업연구원
발행기관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원문면수 34 page
주제 중소기업 일반
원문파일
발행일 2022-11-3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소비자·중소기업의 대응 실태와 과제

 

공급망 전체의 지속적인 탈탄소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과 소비자를 포함해 사회 전체가 참여해 비용을 부담하고 대응해 나가는 것이 중요

o 노무라종합연구소는 각국과 비교한 일본 소비자의 환경의식, 일본 중소기업의 탈탄소화 대응 실태를 설문조사를 통해 정리하고, 이들의 참여 방안을 모색

 

(탄소중립에 대한 소비자의 의식·행동 실태) 일본 소비자들의 지구온난화에 대한 관심은 각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며, 특히 3040대의 관심이 낮은 수준

o 일본 소비자들은 스스로 탄소중립 대책을 실시해야 한다는 주체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비중이 낮고, 또한 친환경 저배출 상품의 구매 의향도 및 실제 구매 비중도 낮은 경향

o 그 요인으로는 상품의 환경성에 관한 정보 부족과 저배출 제품 구입이 합리적이지 않다고 보는 의식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판단

o 일본은 자국의 낮은 소비자 의식 수준에 기준을 맞추다 보면, 세계적으로 날로 높아지는 친환경 상품 요구에 제대로 대처할 수 없게 될 것으로 우려

 

(중소기업의 탄소중립에 대한 대응 상황) 중소기업들은 기후변화 문제를 우선순위가 높은 중요한 사회과제로 파악

o 중소기업의 약 90%는 자사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지 못하고 있으며, 80%는 배출량 산정에 필요한 정보도 갖고 있지 않은 상황

o 제조업을 중심으로 배출 감축 시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은 에너지절약설비의 도입, 자사 차량의 전동화 등 개별 시책 수준에서는 각 시책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고 있으며, 추진 계획도 없는 상황

o 중소기업의 탈탄소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특히 자금, 정보, 인력 확보가 과제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소비자·중소기업의 참여 방안

o 소비자 의식을 높이는 첫 단계로 우선 소비자가 알기 쉬운 방법으로 저배출 상품의 정보를 전달하고 이해를 촉진하는 것이 필요

o 또한 행동 유발과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소비자에게 탄소중립 행동을 실감시켜 줌으로써 소비자의 탄소중립에 대한 주체성 확보가 필요

o 중소기업은 환경의식은 있지만 탈탄소 대책의 목표가 수립되어 있지 않아서, 중소기업에 탈탄소 대책을 촉구하기 위해서는 매출 증대, 비용 절감 등 경제효과로 이어질 수 있는 시스템을 국가·지자체, 공급망상의 유력 기업이 협력해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

o 또한 실행 가능한 탈탄소 시책을 관련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마련하는 것도 필요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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