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소비자·중소기업의 대응 실태와 과제 (2022년 11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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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중소벤처기업연구원 |
발행기관 | 중소벤처기업연구원 |
원문면수 | 34 page |
주제 | 중소기업 일반 |
원문파일 | |
발행일 | 2022-11-30 |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소비자·중소기업의 대응 실태와 과제
❏ 공급망 전체의 지속적인 탈탄소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과 소비자를 포함해 사회 전체가 참여해 비용을 부담하고 대응해 나가는 것이 중요 o 노무라종합연구소는 각국과 비교한 일본 소비자의 환경의식, 일본 중소기업의 탈탄소화 대응 실태를 설문조사를 통해 정리하고, 이들의 참여 방안을 모색
❏ (탄소중립에 대한 소비자의 의식·행동 실태) 일본 소비자들의 지구온난화에 대한 관심은 각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며, 특히 30~40대의 관심이 낮은 수준 o 일본 소비자들은 스스로 탄소중립 대책을 실시해야 한다는 주체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비중이 낮고, 또한 친환경 저배출 상품의 구매 의향도 및 실제 구매 비중도 낮은 경향 o 그 요인으로는 상품의 환경성에 관한 정보 부족과 저배출 제품 구입이 합리적이지 않다고 보는 의식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판단 o 일본은 자국의 낮은 소비자 의식 수준에 기준을 맞추다 보면, 세계적으로 날로 높아지는 친환경 상품 요구에 제대로 대처할 수 없게 될 것으로 우려
❏ (중소기업의 탄소중립에 대한 대응 상황) 중소기업들은 기후변화 문제를 우선순위가 높은 중요한 사회과제로 파악 o 중소기업의 약 90%는 자사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지 못하고 있으며, 약 80%는 배출량 산정에 필요한 정보도 갖고 있지 않은 상황 o 제조업을 중심으로 배출 감축 시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은 에너지절약설비의 도입, 자사 차량의 전동화 등 개별 시책 수준에서는 각 시책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고 있으며, 추진 계획도 없는 상황 o 중소기업의 탈탄소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특히 자금, 정보, 인력 확보가 과제
❏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소비자·중소기업의 참여 방안 o 소비자 의식을 높이는 첫 단계로 우선 소비자가 알기 쉬운 방법으로 저배출 상품의 정보를 전달하고 이해를 촉진하는 것이 필요 o 또한 행동 유발과 행동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소비자에게 탄소중립 행동을 실감시켜 줌으로써 소비자의 탄소중립에 대한 주체성 확보가 필요 o 중소기업은 환경의식은 있지만 탈탄소 대책의 목표가 수립되어 있지 않아서, 중소기업에 탈탄소 대책을 촉구하기 위해서는 매출 증대, 비용 절감 등 경제효과로 이어질 수 있는 시스템을 국가·지자체, 공급망상의 유력 기업이 협력해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 o 또한 실행 가능한 탈탄소 시책을 관련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마련하는 것도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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