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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중소기업정책동향

유니콘 기업의 성장과 글로벌화의 중요성 (2022년 4호) 연구에 대한 세부정보
제목 유니콘 기업의 성장과 글로벌화의 중요성 (2022년 4호)
저자 중소벤처기업연구원
발행기관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원문면수 40 page
주제 중소기업 일반
원문파일
발행일 2022-08-16

[주요 내용]


CB Insight에 의하면 ’229월 현재 전세계적으로 1,189개의 유니콘이 존재하며, 이들의 총 기업가치는 38,862억 달러

o 국가별로 보면 미국 641, 중국 174, 인도 70, 영국 46, 독일 29개의 순

o 산업별 분포를 보면 핀테크가 246개로 1, 인터넷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가 228개로 2, 전자상거래가 108개로 3, 헬스가 95개로 4, 인공지능이 85개로 5위를 차지

 

최근 유니콘 창출이 활발한 국가로 분류되는 프랑스, 캐나다, 싱가포르, 한국의 유니콘 성공 요인을 분석한 결과 4개국의 공통점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촉진책 글로벌화 추진 자국의 특성 활용 등이 도출

 

4개국 유니콘 성공 요인의 공통점 중 하나인 글로벌화의 경우 해외시장 진출과 해외 자원 활용이 모두 중요하게 작용

o 인구대국이 아닌 나라에서 스타트업이 규모를 확대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해외시장 확보가 유력한 전략의 하나

o 해외 진출의 경우 캐나다, 싱가포르 유니콘은 모두, 프랑스는 24개사중 23개사가 해외 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한국만 12개사 중 7개사가 해외 시장에 진출

o 해외 투자자로부터의 자금조달에 대해서는 프랑스, 캐나다, 싱가포르 등 3개국은 모든 유니콘이, 한국에서도 12개 유니콘 중 11개 유니콘이 실시

 

미국 및 유럽 국가들에 비해 유니콘 기업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일본도 스타트업의 글로벌화를 통한 유니콘 창출을 적극 모색

o 일본 정부는 세계적 수준의 스타트업 생태계 거점 구축 전략을 통해 스타트업 창출’, 스타트업 육성’, 세계와의 연결등을 적극 지원

o 일본 JETRO(日本貿易振興機構)는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인 SCAP(Startup City Acceleration Program)9월 중순부터 순차적으로 실시

최근 유니콘 창출이 활발한 4개국을 검토한 결과 글로벌화가 유니콘 창출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 것을 확인

o 자국 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해외시장 진출뿐만 아니라 자국의 부족한 자원을 극복하기 위한 해외 자원, 특히 자금 유치가 성공의 관건으로 작용

o 따라서 스타트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해외 투자자를 비롯한 관련기관과 연계시키는 정책적 지원이 유니콘 성장에 매우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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