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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포커스

비대면의 진화, 메타버스 시대의 중소기업과 정책방향 연구에 대한 세부정보
제목 비대면의 진화, 메타버스 시대의 중소기업과 정책방향
저자 손민정
발행기관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원문면수 24 page
주제 중소기업 일반
원문파일
발행일 2022-05-22
[주요내용]

■ 메타버스는 단순히 게임의 한 종류가 아닌 차세대 인터넷 플랫폼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Z세대) 중심의 메타버스 서비스가 급부상 중이며, 기업의 입장에서는 최신 트렌드 반영, 새로운 고객층 확보 등의 이유로 메타버스 활용에 관심 
•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확산시킬 수 있는 ‘킬러 서비스’로, 이용자들이 직접 게임, 아이템 등의 디지털 콘텐츠를 창작, 수익 창출의 기회로 관심 급증
• 따라서, 메타버스를 개발하는 ICT기술 분야의 중소·벤처기업뿐만 아니라, 메타버스를 유통, 마케팅에 활용하는 차세대 경영인들의 관심과 참여 필요

■ 메타버스 생태계는 종적-횡적 기술영역으로 구성됨에 따라, 산업 파급효과가 크며 미래 초연결 신산업에 중심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 메타버스 생태계는 ‘콘텐츠(C)―플랫폼(P)―네트워크(N)―디바이스(D)’의 종적 기술영역 및 ‘AI·SW기술’의 횡적 기술영역으로 구성
• 메타버스 전용 플랫폼 개발이 선결되어야 하며, 전용 플랫폼 기반에서 동작·활용 가능한 콘텐츠 개발 및 이용자들이 직접 디지털 콘텐츠 창작을 통해 참여할 수 있는 환경 구축 필요
• 메타버스는 횡적 기술영역인 AI, 데이터, 클라우드, 블록체인, XR 등의 기반기술의 발전과 융합으로 고도화된 서비스 가능
■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기술 중심의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기업에는 크게 ①콘텐츠 제작 및 공급업, ②콘텐츠 판매 및 서비스업, ③전용기기, 장치물 및 부분품 제조업, ④전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으로 구분
• 대기업(1.9%), 중소기업(98.1%) 비율로 분포하며, 콘텐츠 제작 및 공급업(81.0%)에 주력하는 기업이 가장 높게 분포
• 주요 고객은 공공기관+민간사업자(37.1%), 민간사업자(33.1%), 공공기관(16.4%) 순
• 더불어, 旣 게임산업은 메타버스 관련 VR기반 게임이 新산업 동력으로 기대하며 VR 게임 제작 배급업체들이 지속적으로 성장

■ 국내 메타버스 관련 뉴스 키워드 동향을 분석한 결과, 메타버스가 차세대 플랫폼으로 언급됨과 동시에 기업, 기관, 교육, 사업 등으로 확대·적용 중
• 연대기별 메타버스 워드클라우드(Word Cloud) 분석 결과에 따르면, 메타버스가 게임이라는 특정 산업 분야에서 차세대 플랫폼으로 언급
• 국내 메타버스 관련 기사들의 토픽을 분석한 결과, 
 ① 메타버스의 긍정적인 기대와 함께 정부의 육성정책 및 주요기업(통신사, 게임, 플랫폼 회사)의 메타버스 도입 계획·사례에 주목 
 ② 토픽 대부분이 메타버스 관련 국내 기업들의 개발, 투자 소식에 집중 ③ 기술적인 면으로는 대체불가토큰(NFT, Non-Fungible Token)을 도입한 기업 서비스에 높은 관심

■ 메타버스 관련 중소기업은 크게 메타버스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융합하는 공급기업과 메타버스를 마케팅, 경영전략으로 활용하는 수요기업으로 구분 가능 
• 메타버스 공급기업은 자사의 기술역량 및 특허를 중심으로 메타버스 생태계를 구축하는 ICT기업과 메타버스 관련 기술 도입을 통한 융합 생태계를 구축하는 비ICT기업으로 구분
• ICT 중소기업은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메타버스 아이템 발굴 또는 글로벌 기업의 플랫폼 기반의 제품·서비스 개발 전략 집중이 필요하며, 비ICT 중소기업은 기술융합을 통해 국내외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전략 필요
• 메타버스 수요기업은 Z세대와의 소통과 참여, 차세대 마케팅 방법으로 메타버스 검토가 필요하며, NFT를 활용한 가상경제 도입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
■ (결론 및 시사점) 중소기업 대상의 메타버스 문턱을 낮추기 위하여「중소기업 전용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및 기업의 비대면 업무 환경 개선 활용 확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내 플랫폼 확보 및 지역거점별 육성방안 필요  
• 국내 중소·벤처기업들에게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의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도록 ‘공영홈쇼핑’과 같은 「중소기업 전용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
• 비대면 업무, 행사, 공정 등에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기업의 업무 환경 개선, 이미지 개선, 내·외부 소통 채널 확보 등의 기업 효율성 증진
• C-P-N-D의 메타버스 생태계 내에서 무엇보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플랫폼 확보가 선결되어야 하며,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을 선점하고 국내 중소·벤처기업이 플랫폼 환경에서 상생할 수 있는 생태계 구축
• 지역거점별 메타버스 인프라 구축으로 누구나 지역홍보, 우수인재 확보, 국내외 소통 채널 확보 등에 메타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지역 균형발전 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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