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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 보고서

중국 플랫폼 확산에 따른 중소기업 대응방안 연구에 대한 세부정보
제목 중국 플랫폼 확산에 따른 중소기업 대응방안
저자 조혜정
발행기관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원문면수 120 page
주제 중소기업 일반
원문파일
발행일 2024-09-01

❏ 조사의 개요

ㅇ최근 알리익스프레스, 테무와 같은 중국 플랫폼(C-커머스)의 국내 진출 확산으로 인해 유통 중소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중소기업 정책과제를 도출하기 위하여 설문조사 진행


❏ 결과 분석

ㅇ응답 기업들이 판매 또는 입점하고 있는 국내 온라인몰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쿠팡’이 각각 68.2%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G마켓’(8.0%), ‘옥션 및 티몬’(각 4.5%), ‘CJ쇼핑몰’, ‘GS SHOP’, ‘위메프’(각 3.4%), ‘지그재그’(2.3%)의 순으로 나타남

ㅇ중국 플랫폼 해외직구로 인한 피해 유형으로 ‘150달러 이하의 관세와 부가세 등 비용부담 없이 수입된 제품으로 인한 국내 제품의 상대적 가격경쟁력 저하’가 74.3%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가품 및 상표권, 특허 등을 침해한 상품 판매로 인한 피해’(13.9%)로 나타남


❏ 중국 플랫폼 확산 관련 이슈

ㅇ중국 플랫폼이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국내 시장에 빠르게 확산

ㅇ 유통 환경이 빠르게 디지털 혁신이 확산되고 있는데 여전히 유통 분야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이 더디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


❏ 정책 시사점

ㅇ 규제적 관점에서의 면세한도 조정 및 면세제도 개선을 고려할 필요

ㅇ 지식재산권 창출 및 분쟁 지원

ㅇ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지원제도 운용이 필요

ㅇ 유통 분야 국내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지원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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